부산주민운동교육원 이선영

마을공동체와 마을복지

  • TAG #교육 #공동체 #돌봄
  • 모임일시
    2022-03-20 오후 08:00
  • 모임플랫폼
    zoom

● 어떤 내용으로 이야기모임 진행하시나요?

마을공동체란 마을을 기초로 소속감과 유대감을 공유하면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는 집단을 말한다.

기존에도 주민, 주민참여, 지역사회조직화 등은 중요했지만 마을공동체에서 그 대상과 범위가 더욱 구체화 되고 있다.

또한 최근 마을마다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하면서 이제 마을 내에서 유사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사람들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 해야 하며 '주민이 주도'하여 자신들의 삶의 터전을 어떻게 살기 좋은 곳으로 바꿀 것인가, 마을을 변화시키는 일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으로 나타나고 있다.

모임의 목적: 마을공동체와 마을복지에서 주민주도, 지속가능성, 마을공동체의 방향성을 함께 고민하고 토론해보고자 함. 

모임결과
* ( ) 안 내용은 지운 다음, 저장해 주세요.

● [모임 구성원] 누가 참여했나요?
이선영, 유영란, 박은경, 오세자, 추승엽
● [문제 인식] 어떤 문제가 있나요?
(주제 정한 이유, 문제 바라보는 생각 등 무엇이든 좋습니다. 문제 인식을 하나로 모으고,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자세하게 적어 봅시다)
- 주민이 스스로 마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복지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주민이 직접 참여해 우리 마을 실정에 맞는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하는 것의 중요성 인식
- 마을공동체의 활성화, 마을특성을 반영한 마을복지계획의 필요성
- 마을계획, 지사협활동과 마을복지계획의 차이점
- 생활과제와 복지과제의 차이점
- 마을복지계획에서 마을공동체의 중요성 공감

● [해결 방향] 어떤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나요?
(문제 해결, 무엇을 어떻게 바꾸어야 하는지 이야기해 주세요)
- 마을내에서 그동안 이뤄지던 계획들은 주민들의 참여형태나 방식에서 한계가 있었음. 행정주도, 주민동원, 시혜의 측면에서 주민참여까지는 변화발전하고 있으나 주민이 주체적으로 주도하는 마을복지계획이 중요함.
- 마을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방소멸의 대안으로 마을공동체 복원과 이를 지속가능하게 하는 마을복지계획에서 주민주도가 아주 중요함.
- 마을복지계획은 결국 마을안에서의 의제들을 다루기 때문에 주민주도가 아주 중요하며 마을복지계획의 목적은 결국 마을공동체의 강화임.


● [제안 정책] 행정, 공공기관은 무엇을 하면 될까요?
(해결 방향 속에서 정책, 실천 방안 등 이끌어냅시다)
- 주민주도의 마을복지계획 수립
- 마을복지 계획에서부터 주민주도 보장
그동안 복지서비스, 복지의 흐름들은 주민이 주도한다기보다 주민이 동원되거나 참여만으로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마을복지계획에서부터 주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마을이 변화할 수 있고 결국 마을공동체가 강화할 수 있다.
지역의 많은 자원들이 서로 협력할 수 있도록 행정에서도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
주민의 힘만으로는 부족하다. 한계가 있지만 행정이 같이 한다면 큰 힘이 된다.

● [기대 효과] 문제 해결하면 어떤 변화 생길까요?
- 마을에서의 인적안전망 확보, 지역자원의 연계, 민간협력체계의 확대 및 강화-> 주민력, 지역력 강화-> 마을공동체 강화
마을의 가장 약자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사는 마을은 그 누구라도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다.
지역의 자원들이 서로 연계할 수 있다면, 주민이 마을의 작은 문제들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간다면 결국 마을공동체가 강화될 수 있다.
마을공동체가 살아난다면 지방소멸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 [멤버들의 한 줄 소감, 상상] 이야기 속 새로운 상상은?
- 박은경: 마을복지계획의 흐름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 오세자: 마을공동체의 지속가능한 모습들을 이야기 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 유영란: 초고령사회로 진입한 부산의 모습과 대안을 찾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 추승엽: 서로가 서로에게 힘이 되고 서로가 서로를 돌보는 마을의 모습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 이선영: 마을에서 마을공동체의 중요성을 한번더 생각해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