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도서관 안진경

코로나 19로 사라진 아이들의 놀이문화를 복원하기 위해 필요한 지역사회와 마을의 역할을 찾아본다.

  • TAG #아동청소년 #공동체 #안전
  • 모임일시
    2022-03-24 오전 01:00
  • 모임장소
    우리동네 도서관

● 어떤 내용으로 이야기모임 진행하시나요?


코로나19 이전부터 그러했지만 아이들에게 놀이문화가 빠른 속도로 사라지고 있다. 온라인 수업과 사회적 거리두리로 몸을 부딪히며 함께 노는 문화가 사라지고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아이들은 더 개인주의화되고 공동체성을 잃어 가고 있다.

놀이문화는 아이들에게 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큰 의미를 가질 수 있다. 공동체성 회복과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갖기 위해 놀이문화를 복원 할 필요가 있으며


놀이공동체를 활성화 하기 위해 지역사회과 마을이 어떤 역할과 지원을 할 수 있는지 서로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모임결과
● 참가자
안진경, 강선자, 도덕자, 김도영


● 문제인식>어떤 문제가 있나요?
- 우리마을에서 아이들이 뛰어 놀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이 사라지고 있다.
- 코로나로 집안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텔레비젼, 게임, 유투브 시청이 아이들의 놀이시간을 채워가고 있다.
- 골목놀이, 전통놀이등 함께 어울리며 뛰어놀던 우리의 문화들이 계승되지 못하고 있다.
- 놀이에서도 협력하고 존중하는 놀이보다 상대방을 공격하고 비하하는 놀이가 많다.


● 해결방향>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 40대 부모들이 어렸을 대는 놀이가 일상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어른들이 의식적으로 아이들을 위한 놀이공간을 열어주어야 한다.
- 놀 시간과 놀 공간이 없는 아이들에게 시간과 공간을 주어야 한다. 놀이가 일상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학원수업처럼 놀이가 아이들에게 다가가서는 안된다. 어른들도 함께 놀면서 공동체를 살리는 방향으로 놀이가 진행되어야 한다.
- 놀이의 즐거움, 힘은 함께 놀아 본 사람들이 아는 것이다. 아이와 어른이 모두 함께 놀면서 놀이의 힘을 알고 문화를 확산해 가는데서 앞장서야 한다.


● 제안하고 싶은 정책>문제해결을 위해 행정, 공공기관은 어떤 일을 하면 될까요?
- 마을에서 놀이강사를 양성하기 위한 과정을 공공기관에서 진행하고 자원봉사가 아닌 적절한 보수를 주고 전문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보장했으면 한다.
-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수업에 전래놀이를 시간을 주 2시간 이상씩 배정해서 마을놀이 강사들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 놀이 공간을 공식적으로 보장하면 좋겠다(아파트 안에서 놀다가 쫓겨나는 일이 없도록 놀이 공간을 신청하면 구청에서 아파트로 협조공문이 나가면 좋겠다)
- 온천천에 인라인 스케이트장 외에 아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 아무것도 없다. 어른들을 위한 체육시설 수많은 아이들을 위한 놀이터가 생기도 놀이를 할 수 있는 공터가 생겼으면 좋겠다.


● 기대효과>이 문제가 해결되면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 공부, 학원, 친구와의 스트레스를 놀이를 통해 해소할 수 있다.
- 건강한 정신과 육체를 가진 아이들로 성장 할 수 있다
- 놀이를 통해 공동체를 복원하면서 이웃과의 관계를 새롭게 만들어 갈 수 있다.
- 전래놀이, 골목놀이들이 계승되어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 멤버들의 한 줄 소감 및 상상>우리들의 이야기 속 새로운 상상은 무엇인가요?
- 초등학생도 문제지만 청소년들이 더 큰 문제다. PC방 말고는 놀 장소도 없고 놀 수 있는 방법도 모른다.
동네마다 공공 탁구장, 공공보드게임장, 공공 스터디카페가 생기면 좋겠다.
청소년 아이들에게 게임하지 말라고 하지만 말고 대안을 제시해 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