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시민 정윤득

마마잇(마음과 마음을 잇는) 홀로어르신 말벗되어주기 날개짓

  • TAG #노인
  • 모임일시
    2022-03-23 오후 06:00
  • 모임장소
    시민공원 캠프

● 어떤 내용으로 이야기모임 진행하시나요?



홀로어르신의 수가 급증하고 있지만 이분들의 외로룸을 해결해주는 봉사활동이 매우 드문상태이다.

우리들은 매우 미약하지만 홀로어르신 한분이라도 직접적인 필요를 충족시켜드리기 위해 홀로어르신 가정을 찾게 되었다. 이제는 제법 마음과 마음이 통하다 보니 환한 미소로 맞아주시면서 그동안 막혀있었던 가슴이 뻥뚤리는 것 같다하시면서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내시고 연신 즐거운 얼굴 모습으로 손을 놓지 않으신다.

홀로어르신들이 외로움을 이기지 못한 상태에서 거동도 불편하다 보니 고독사가 많이 발생하여 사회적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우리들 모임에서는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를 미시적인 시각으로 접근하여 홀로어르신의 가정을 방문하여 마음을 여는 대화를 통해 외로움을

이겨내도록 조력하므로 마음과 마음을 잇는 날개짓을 통하여 외롭고 쓸쓸한 노인들의 마음이 뻥뚤릴 수 있도록 이야기 꽃을 피워주는 일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졌다. 홀로어르신들의 문제는 경제적인 어려움보다 훨씬 심각한 마음의 외로움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마음의 외로움이 해결되면 자연적으로 고독사를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이일을 위해 모디모임을 가져서 현실적인 해결방안을 찾아보고 직접 현장에서 홀로어르신들의 가정을 직접 방문하도록 하였다. 지금까지 대부분 사회와 지역문제를 제기하는 일에만 많은 에너지를 쏟아 부었다고 사료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문제제게 보다는 작은 실천의 날개짓을 하므로 지역사회의 노인 문제가 해결되는 나비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확신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랑의 작은 봉사실천으로 우리사회의 심각한 노인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 건강한 지역사회를 이루어 갈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우리들의 작은 날개짓이 동력을 얻어 주변을 움직이게 하여 지역사회의 홀로어르신의 문제를 함께 해결해나가도록 협력적인 네트워크를 가지도록 한다.

모임결과
● [모임 구성원] 누가 참여했나요?
총 3명 : 정윤득, 김동원, 김재석


● [문제 인식] 어떤 문제가 있나요?
우리 지역사회에 복지사각지대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경제적 지원이나 관리시스템은 아주 잘 갖추어지고 실천되고 있다.
그러나 지역사회의 홀로 어르신들의 당면 심각한 문제는 그분들의 외로움을 해결해주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건강상태와 여러가지 여건으로 바깥 출입이 여의치 않고 주로 집에서만 생활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집을 찾아가서 홀로어르신들의 건강상태나 주변 환경들을 살펴보며 마음과 마음을 여는 대화를 통해 가장 심각하고 힘들어 하는 외로움을 해결해주는 일이 가장 절실하게 필요함을 직감하게 되었다.
사회적으로 심각한 노인의 외로움과 고독문제는 시스템이나 제도적으로 접급하는데는 한계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해보고자 하였다.

● [해결 방향] 어떤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나요?
-복지 사각지대라 할 수 있는 홀로 어르신들의 고독과 외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말벗되어 주기를 지속적으로 실천하므로 닫혔던 마음과 마음이 열려지게 되어 하나로 이어지도록 지속적인 봉사가 필요하다.
-홀로어르신들에 대한 사회적 관계형성 강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즉 심리상담, 웰댜잉 준비교육 프로그램운영들을 홀로어르신들 개인 맞춤으로 제공함이 필요하다.
-이러한 분위기확산을 통해 사회적 계도를 통해 이웃살피미, 이웃지킴이 등을 운영하므로 사회관계망이 내실있게 구축되므로 홀로어르신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제안 정책] 행정, 공공기관은 무엇을 하면 될까요?
-복지 사각지대 점검과 지원 확대가 필요(홀로어르신 가정을 개별적으로 방문하는 일이므로 인력 확충이 필요)
-이웃살피미 또는 이웃 지킴이 적극 활용(지역사회의 여론 형성위한 캠페인 등을 지속적으로 운영)
-지금 이러한 지역사회 문제를 공감하고 실천하고 있는 봉사자들을 행재정적으로 적극 지원하여 좀더 내실있는 말벗되어주기 운동이 힘찬 날개짓으로 이어지게 함


● [기대 효과] 문제 해결하면 어떤 변화 생길까요?
-홀로어르신들의 외로움과 고독 문제가 해소되어 지면 가장 절실하고 필요한 외로움을 이겨낸다.
-홀로어르신들의 말벗이 되어 주므로 인간의 존엄성이 강화되어 고독사를 예방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이 매우 간소화 또는 확대
-홀로어르신의 문제를 해결하면 지역사회의 활성화 및 건전 문화정착


● [멤버들의 한 줄 소감, 상상] 이야기 속 새로운 상상은?
-정윤득/ 함께 홀로어르신 문제를 인식하고 마음을 열어 참여해준 삼삼오오님들 감사했고, 우리의 고민들이 현실적으로 해결되므로 건강하고 밝은 지역사회로 변화될 것이다.
-김동원/ 지역사회가 접근하기 어려운 문제를 우리가 함께 나누어 이바구하다보니 엄청 보람을 느끼게 되고 홀로어르신들의 환한 얼굴들이 그려진다.
-김재석/ 나에게 곧 닥쳐올 현실을 조금 앞당겨 이런 삼삼오오 이야기 모임을 통해 선제적으로 나누어 보므로 나의 건강한 노후 생활을 준비한 것 같아 기분이 좋다. 홀로어르신
들을 찾아 말벗되어 주기는 신의 한수인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