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호동 학부모모임 김선양

마을공동체 회복

  • TAG #교육 #공동체
  • 모임일시
    2022-03-22 오전 01:00
  • 모임플랫폼
    줌을 활용

● 어떤 내용으로 이야기모임 진행하시나요?

남구 용호동 마을 학부모모임을 조직하고 활성화 하기 위한 내용과 기획, 방법 등을 이야기나누고 토론할 예정입니다.

코로나시대, 3년, 단절되어 있는 마을학부모 모임 공동체 복원을 하려고 합니다.

지금은 공공성 강화, 공교육강화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학부모역할을 높여서, 학교문화를 선진적으로 개선하고, 학교와 마을간 소통을 원활하게 하려고 합니다.



모임결과
● [모임 구성원] 누가 참여했나요?
총 4명 : 김선양 박경연 강진희 김정희


● [문제 인식] 어떤 문제가 있나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비정상적인 생활이 지속되고 있다. 학부모모임 등 공동체형성에 대한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 대한 생활공유 및 모임형성에 대한 고민점들이 많음.
코시국이 지속되면서 공동체에 대한 관심이나 참가가 원활하지 못하고, 특히 학부모의 삶도 돌봄과 교육을 각자가 도맡아 하기 급급한 현실에 빠져있다.
용호동 학부모모임을 다시 조직하고 공동체복원을 해서 교육과 학교문화도 바꿔 가야 한다.
교육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교육변화에 대한 열의도 높여서 행동을 만들어가는 것이 필요하다.


● [해결 방향] 어떤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나요?
용호동 지역 학부모들의 소소한 모임부터 잘 운영해 보기
- 환경에 관심있는 학부모와 지역 도룡뇽 생태관찰을 주기적으로 하고, 학부모들을 모아서 함께 기후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 독서모임을 하고 있는 학부모동아리 모임 속에서 교육이슈에 대한 공감, 교육의제에 대한 토론을 적극화 해본다.


● [제안 정책] 행정, 공공기관은 무엇을 하면 될까요?
교육에 대한 의제 등은 너무 거대한 담론으로만 존재하는 듯 하다. 학부모모임, 교사모임, 청소년모임, 시민모임에서 교육의제에 대한 관심과 토론, 교육내용에 대한 의견모으기가 필요


● [기대 효과] 문제 해결하면 어떤 변화 생길까요?
- 마을 학부모모임 구성과 운영으로 공동체를 체감하고 확산시켜 나갈수 있다.
-개별적으로만 존재하던 학부모들이 교육현안에 대한 공감과 현안문제 해결에 관심을 높이고 해결노력을 함께 할 수 있다.
- 용호동 지역현안 문제들도 공유화 될 수 있고, 공익적 시선과 행동을 낳을 수 있다.


● [멤버들의 한 줄 소감, 상상] 이야기 속 새로운 상상은?
김선양- 공동체에 대한 소중함이 많이 느껴지는 요즘이다. 모디회담 최고다.
박경연-모여서 정보공유도 하고, 교육에 대한 고민도 나누다보면 뭘해야 할지 감이 잡히고 해서 도움이 된다.
강진희-마을교육공동체 형성이 많이 되고 있으니 마을네트워크도 좋은 것 같고, 공동체 학부모모임이 자리를 잘 잡아가도록 노력하자.
김정희-이 시국에 소통과 공감의 장이 너무 소중한 것 같다. 용호동의 학부모들 모임이 잘 되어서 민주시민행동으로 나아가도록 애써봐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