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 조성지

젠더 갈등이란 무엇인가?

  • TAG #젠더 #평화 #안전
  • 모임일시
    2022-03-18 오후 06:15
  • 모임장소
    연산동스타벅스

● 어떤 내용으로 이야기모임 진행하시나요?


- 사회적으로 평등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노력


- 평등에 있어 모든 사람들은 사회적으로 동등해야 한다.


모임결과
● [모임 구성원] 누가 참여했나요?
총 5명 : 조성지, 조성진, 박정언, 김보현


● [문제 인식] 어떤 문제가 있나요?
- 최근 우리 사회에서 뜨거운 이슈 중의 하나가 젠더 갈등이다. 증오와 혐오에서 범죄까지 이어지며 사회적인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우리 사회의 가부장적 성 역할과 젠더 관계가 급격하게 변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 사회 젠더 갈등의 특징을 분석하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며,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논해본다.


● [해결 방향] 어떤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나요?
- 교육의 변화 : 젠더갈등은 서로가 처한 현실을 이해하는 일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의 역할이 중요하다.
젠더갈등을 심각한 혐오·차별의 문제로 받아들이고, 가정과 학교에서 이를 해소할 수 있도록 교육부터 바뀌어야 한다 본다.
- 소통과 생각 변화 : 많은 사람들이 정치와 언론에 현혹돼 차별과 혐오를 자행하는듯 하다. 차별과 혐오를 반대하고 소통을 통해 생각의 차이를 줄여야 할 것이다.
주기적인 소통하여 본인과의 생각이 다름을 인정하고, 올바른 생각과 행동을 한다면 젠더 갈등의 해소하고, 성 평등한 사회로 이끌 수 있다고 본다.


● [제안 정책] 행정, 공공기관은 무엇을 하면 될까요?
- 젠더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법과 제도의 개선을 위한 노력을 시행해야 할 것이며, 젠더갈등을 단순 이슈에 대해 현상적 접근이 할 것이 아니라 사회 운영 방식을 변화 시켜야 한다.
젠더갈등은 단순히 성별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아님을 인식하고, 성 평등한 사회를 지향해야 할 것이다. 성 평등한 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고민이 필요하다 본다.


● [기대 효과] 문제 해결하면 어떤 변화 생길까요?
- 젠더갈등이 해결된다면 성장하는 아이들의 인식 변화로 미래를 꿈꿔볼 수 있다. 젠더 갈등으로 인한 청소년이 받는 영향은 우리가 단순이 생각하는 것보다 크다.
결혼과 아이를 낳지 않겠다고 말한 청소년의 수가 60%를 차지할 정도이다. 아이들은 아이들 답게 커갈 수 있도록 어른들의 배려가 필요할 것이다.
젠더 갈등은 승자 없는 갈등임을 말하고 싶다.


● [멤버들의 한 줄 소감, 상상] 이야기 속 새로운 상상은?
- 조성지: 동생으로 인해 모디회담을 처음 알았습니다. 두 아이의 엄마가 되고 서야 젠더 갈등의 심각성에 아이의 미래가 걱정이 되었습니다. 이번 모임을 통하여 많은 사례나 이야기를 듣게 되고 인식 변화를 하려고 노력하게 되었습니다.
- 박보현: 다른 연령대가 만나서 같은 문제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니 참 유익했습니다
- 조성진: 단순히 남성이 여성을 혐오하고 여성이 남성을 혐오하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훨씬 더 근본적인 문제에 다가설 수 있는 시간 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박정언: 뒤늦게 참석하여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는 없었지만, 재미있었습니다. 또 다시 모임을 가지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