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서사극연구소 옥순주

부산의 청년 사용 공간, 알고 있는가?

  • TAG #청년 #공공성 #문화
  • 모임일시
    2022-03-25 오후 07:00
  • 모임장소
    마음공간 이공

● 어떤 내용으로 이야기모임 진행하시나요?




부산의 2030 청년들과 함께 부산시내에 있는 청년관련 공간에 대해서 알고 얼마나 알고 있는지, 알게 된 경로는 어떻게 되는지, 이용해 봤는지 알아보고 공간을 소개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최근 청년문제와 청년 1인가구 등의 문제는 지역사회가 해결해 가야 하는 사안으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산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청년G대’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청년을 향한 정책의 방향이 잘 나와있기도 하고, 청년을 위한 정책 참여를 통해서 청년을 위한 정책을 펼쳐 보겠다는 취지의 행사도 진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청년들이 이를 피부로 느끼고 이용하고 있는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하다못해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편의시설과 공간들이 늘어나고 있음에도 방문해보면 늘 텅텅 비어 있거나, 드물게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정도에 그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에 주변에 청년들을 모아서 청년 공간에 대한 것들이라도 알리고 이용해 볼 수 있도록 안내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하여 모임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모임결과
● [모임 구성원] 누가 참여했나요?
솔직이, 록시, 생생, 음소거, 가만히

● [문제 인식] 어떤 문제가 있나요?
부산에서 다양한 청년들을 위한 공간을 운영하고 있고, 다양한 정책이 운영되고 있으나 우리는 그에 대해 아는 바가 별로 없다! 왜일까?
모인 사람들과 함께 네이버에 부산 청년 공간을 쳐서 나온 목록을 보면서 한군데씩 위치를 확인하고, 들어본 적 있는지, 가본 적 있는지 확인해본 결과 참여자
들 대부분이 모르는 공간이 많았다.
부산시 홈페이지내 청년G대에 들어가보면 청년공간이 홍보되어 있기는 하나 쉽게 접근성이 좋기로는 역시 네이버였다. 네이버에 검색되어지지 않는 공간도
많아서 아쉬웠다.

● [해결 방향] 어떤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나요?
대다수의 공공 공간이 공무원 근무시간에 맞추어서 여닫는데 비해서 '청년작당소'나 '부산청년리빙랩 띵두'같은 공간은 저녁 9시까지도 운영이되고 있으므로
그런 점도 좋았다. 게다가 무료가 아닌가?
청년 공간들이 어디에 있으며,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함께 살펴보고 방문해보기도 하고 모임을 청년공간에서 한번씩 해보는 시도를 해보는 것이 좋겠다.

● [제안 정책] 행정, 공공기관은 무엇을 하면 될까요?
청년공간들을 다양한 단체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매칭해주면 어떨까 하는 생각.
공간이 없는 단체들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어서 좋고, 비어있는 청년공간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어서 좋고!

● [기대 효과] 문제 해결하면 어떤 변화 생길까요?
청년들의 자발성이 생성되면서 건강한 청년문화의 활성화가 공간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을 것 같다.


● [멤버들의 한 줄 소감, 상상] 이야기 속 새로운 상상은?
- 워라벨이 보장되는 행복한 청년의 삶!
- 오늘 모인 친구들과 앞으로 작당 모의를 해보면 좋겠다는 행복한 상상을 해보았습니다.
- 청년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 함께 정책지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상상을 했다.
- 지역문제가 해결되면 많은 것들이 좋아지겠다.

(예시 - 홍길동 :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홍길자 : 학교폭력,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