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제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어은경

힐링과 행복

  • TAG #교육 #아동청소년 #초고령사회
  • 모임일시
    2022-03-19 오후 02:00
  • 모임플랫폼
    Zoom

1차: 20대와 함께 하는 아동의 권리/ 아동의 행복/내가 만약 아동권리 정책위원이라면 지역정책에 올리고 싶은것

2차: 50~60대와 함께 하는 나의 행복과 권리
모임결과
● [모임 구성원] 누가 참여했나요?
1차: 줌을 통하여 23명의 20대 대학생(박희언 외 22명) / 2차: 오프라인으로 50~60대의 남녀 3명( 강영숙 외 2명)


● [문제 인식] 어떤 문제가 있나요?
1차: 아동권리와 복지에 대한 학과수업에 배운 내용을 토대로 현재 주변에서 느끼는 아동의 권리와 복지에 대해 알고자 하였으며 아동을 바라보는 대학생의 관점 변화를 하고자 주제를 선정하였음.
2차: 빠르게 노년의 시대로 가는 부산의 중년들이 노년으로 접어들면서 자신에 대한 관점을 바꾸며 행복을 추구하는 방법을 나누면서 자신의 삶의 변화를 꾀하고자 함.


● [해결 방향] 어떤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나요?
1차: 자신들이 놓쳤던 부분과 당연하게 생각했던 부분들이 아동들에게는 위험의 요소가 되었으며 올바른 성장에 저해가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바로 바꿀 수는 없지만 아동의 권리에 대해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고 자연환경보호의 실천 즉 플라스틱을 쓰지 않는것부터도 아동을 보호하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2차: 행복과 힐링에는 차이점이 있으며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자신을 바라보고 두려운 것은 행동으로 움직여야 사라짐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행복은 먼곳에 있는것이 아니라 지금 현재 만족감과 보람을 느끼면서 하면 된다는 것을 배우고 느끼는 시간이었다.


● [제안 정책] 행정, 공공기관은 무엇을 하면 될까요?
1차: 어린이들이 떠들고 싶으면 떠들고 뛰고 싶으면 뛰면서 자유롭게 책을 볼 수 있는 어린이 도서관이 설립되었으면 한다. / 어린이들이 다닐 수 있는 안전한 거리조성이 필요하다. 등으로 아동들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환경조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안하고 싶다.
2차: 중년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 할 수 있는 모임들이 많았으면 한다.


● [기대 효과] 문제 해결하면 어떤 변화 생길까요?
1차, 2차: 다양한 관점을 세상을 바라보아야 하며 작은 것 부터 실천을 해야한다는 것을 알게 되어 자신의 일상생활에 적용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긴것이 나의 변화이며 이러한 변화가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 본다.


● [멤버들의 한 줄 소감, 상상] 이야기 속 새로운 상상은?
1차: 아이들이 차별받지 않고 존중받으며 모두 다 같이 즐겁게 살아가는 모습 / 아이와 어른이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모습으로 어른이 실수하면 아이들에게 미안하다고 솔직히 이야기 하는 모습 / 아이부터 할아버지 할머니 모두가 아주 편안하게 있는 모습 등
2차: 나만의 세계, 아름다운 꽃동산 같은 세계/ 행복감이 온 몸으로 퍼지는 상상 / 여러가지 이야기 하며 혼돈된 생각들이 정리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