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 송혜주

부산을 알릴 특색있는 앱 개발모임

  • TAG #다양성 #자유주제 #지역발전
  • 모임일시
    2022-03-25 오전 01:00
  • 모임플랫폼
    카카오톡

● 어떤 내용으로 이야기모임 진행하시나요?


*부산을 알릴 특색있는 앱 개발모임 *
----------------------------------------------
부산내에서 앱 개발을 위해 공부하고 있는 모임입니다.
이왕 공부하는 하는거 부산과 관련된 주제로 앱을 개발해 보고자 모임을 신청했습니다.
다양한 주제로 토론해서 실현 가능한 앱을 실제 작업물로 제작해 보고 싶습니다.


● 모임명 : 공부 좀 하자!

● 모임일시 및 장소 : 3월 25일 회사를 마치고 회사에서 토론
모임결과

● [모임 구성원] 누가 참여했나요?
- 이야기대장 : 송혜주
- 참가자 : 김미애 / 조동욱

● [문제 인식] 어떤 문제가 있나요?
앱을 공부하고 있는 모임으로 부산에 필요하거나 부산을 주제로 한 앱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부산을 알릴 특색 있는 앱을 주제로 토론을 해보았습니다.

* 부산을 알릴 특색 있는 앱을 위한 아이디어 도출 마인드맵을 통한 주제 선정
→ 쓰레기 줍기(줍깅)와 쓰레기통 위치 안내
→ 부산행사 알림이(포털형식)
→ 지도에서 특정모양으로 표시되어 돌아다니게 하는 앱 (여행)

● [해결 방향] 어떤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나요?
① 쓰레기 줍기(줍깅)와 쓰레기통 위치 안내
요즘 유행하는 줍깅(쓰레기 줍기 + 조깅)과 쓰레기통 위치 안내를 혼합하여 쓰레기를 줍고 지정 쓰레기통에 쓰레기를 버리고 인증하면
앱 내에서 스팸프 형식의 도장을 찍어주고, 그 도장을 모아서 다양한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는 형식의 앱. 환경오염과 개인 운동이 각광받고 있는
요즘 두 가지를 결합한 앱
→ 고려해야 할 상황 : 쓰레기통에 쓰레기 버리는 걸 어떻게 인증할 것인가?
→ 해결방안 : 카드를 찍고 음식물을 버리는 기계처럼 핸드폰 QR을 찍고 쓰레기를 버리면 쓰레기 버린 게 인증되는 시스템을 도입 하는건 어떤지?
→ 기대효과 : 앱을 통해 다니는 길을 청소하고 쓰레기통 위치도 알릴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② 부산행사 알림이(포털형식)
부산에서 개최되는 행사를 알려주는 포털 형식의 앱. 개최되는 행사를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게 해주는 앱.
→ 고려해야 할 상황 : 각 행사들을 어떻게 등록할 것인가? 수동등록 할 것인가? 자동으로 등록되게 할 것인가? 자동등록이라면 어떻게?/ 기존에 비슷한 앱이 존재
→ 해결방안 : 수동등록 후 인증하는 방식 앱 운영 인력이 필요/기존 앱의 디자인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직관적이며 기능이 많이 들어가지 않은 단순한 앱으로 리디자인 해보기
→ 기대효과 : 부산의 행사를 적극적으로 홍보 할 수 있어, 장기적인 관광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③ 지도에서 특정모양으로 표시되어 돌아다니게 하는 앱 (여행)
부산지역을 재미있게 돌아다닐 수 있게 해주는 관광지도 앱. 각 지역별로 지도에서 특정모양이 되게 돌아다닐 수 있게 하는 앱으로
지역별 모양을 클리어 할 수 있게 하여 흥미를 유발하는 앱 (예: 별모양, 하트모양 등등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모양도 괜찮음)
→ 기대효과 : 각 지역별 관광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제안 정책] 행정, 공공기관은 무엇을 하면 될까요?
앱이 개발 될 수 있는 지원금을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
다양한 앱을 지원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꼭 공공성이나 공익성을 위한 아이디어만을 위하지 않고 다양한 시각으로 다양하게 볼 수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서울에서 개최되는 앱 개발 공모전 같은 것을 부산에서도 꾸준히 개최하고 개발을 장려해 주면 앞으로 많은 앱들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기대 효과] 문제 해결하면 어떤 변화 생길까요?
* 부산을 좀 더 재미있게 볼 수 있지 않을까요?
* 부산을 여행할 때 소소한 재미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요즘 환경에 대한 인식이 많이 지니만큼 첫 번째 앱같은 경우는 이런 이슈와 함께 결합해서 시민들의 인식 변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멤버들의 한 줄 소감, 상상] 이야기 속 새로운 상상은?
*송혜주 : 혼자 아이디어를 내고, 자료를 찾아봤을때는 알지 못했던 새로운 정보를 알 수 있다는 것이 너무나 흥미롭고 좋았습니다.
같이 이야기를 하면서 평소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아이디어까지 같이 토론하며 이야기 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조금 더 공부해서 실무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김미애 : 앱을 개발하고 싶다고 생각만 했지 이렇게 본격적으로 시작을 하지 못했는데, 2022모디 회담을 통해서 다양하게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재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다들 더 공부해서 실제로 결과물이 나올 수 있는 실행력 넘치는 모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ㅋㅋ

*조동욱 : 이번 회담을 통해서 앱개발에 대해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대화했던 주제들로 개발해 나가면 실력향상에 큰 도움이 될거 같아요.
이런 활동력 넘치는 행사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