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조은혜

환경, 쓰레기, 담배꽁초, 플로깅 문제

  • TAG #공공성 #기후 #환경
  • 모임일시
    2022-03-26 오후 02:00
  • 모임장소
    동래구 카페 스타벅스

● 어떤 내용으로 이야기모임 진행하시나요?



기후위기의 심각성 등 환경과 관련된 문제, 환경과 관련된 서적에 대해 이야기한 뒤 플로깅(쓰레기 줍기) 진행

ex) 어쩌다 비건, 나는 풍요로웠고 지구는 달라졌다 등의 책을 읽은 뒤 소감 나눔, 부산시 내 특정 지역에서 플로깅 1시간 진행, 플로깅 소감 나눔

모임결과
* ( ) 안 내용은 지운 다음, 저장해 주세요.

● [모임 구성원] 누가 참여했나요?
총 3명 : 조은혜, 윤세형, 조은경

● [문제 인식] 어떤 문제가 있나요?
우리는 기후위기가 점점 심각해지는 세상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실질적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행동은 무엇인가'를 생각해보았을 때, 환경 문제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는 것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이에 저희는 환경, 기후, 채식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서적을 찾아 공부하고 직접 쓰레기를 줍고 채식을 실천하는 등의 행동을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 [해결 방향] 어떤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나요?
일상 속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수많은 플라스틱의 사용을 줄이거나, 길거리의 쓰레기들을 직접 주워 사람들에게 문제의 심각성을 알려야 합니다. 그렇게 더 많은 사람들이 환경과 기후위기 문제에 관심을 갖게 만들고 지속적으로 문제 해결에 동참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저희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 [제안 정책] 행정, 공공기관은 무엇을 하면 될까요?
플라스틱, 일회용품 사용 재제를 할 수 있는 법안 마련, 기업에 책임 묻기(플라스틱 등 환경에 해로운 물질을 써서 물건을 생산할 경우 세금을 더 부과하는 등) 환경 및 기후위기의 심각성과 관련된 공공캠페인 마련, 공익광고 제작 등

● [기대 효과] 문제 해결하면 어떤 변화 생길까요?
사람들은 친환경적인 삶의 방식을 점점 더 취하게 될 것이고,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고 실천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임. 나아가 점점 올라가고 있는 지구의 온도를 낮추는 효과.

● [멤버들의 한 줄 소감, 상상] 이야기 속 새로운 상상은?
조은혜 : 환경, 기후위기 문제에 대해 다시 한 번 더 생각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윤세형 : 미처 몰랐던 환경오염, 축산업의 문제에 대해 알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조은경 : 생활 속에서 환경을 위해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고 실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