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인문학당 달리 서현나

어떻게 시민들에게 책읽는 문화를 만들까?: 지속가능한 독서문화를 만들기 위한 방안 찾기

  • TAG #교육 #문화
  • 모임일시
    2021-03-31 오후 06:00
  • 모임장소
    인문학당 달리

인문학당 달리는 인문학으로 어둠 속 달빛 같은 세상을 만드는 데 일조하고자 함께 공부하고 연구하며 인문학을 알고자 하는 시민들과 나누는 공간입니다.
일반 시민들이 어떻게 하면 독서에 더 관심을 가질 수 있을지, 어떻게 하면 지속가능한 독서문화를 만들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하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나눠보겠습니다.
모임결과
● 모임구성원 명단
총 3명: 박선정, 양경석, 서현나

● 문제 인식
책을 읽는다는 것은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아도, 간접적으로 많은 것을 느끼고 얻을 수 있는 수단이다. 모든 삶을 경험해볼 수는 없기에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내가 생각하는 것 이상의 것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요즘엔 독서에 대한 관심도가 많이 떨어진 게 사실이다. 어떻게하면 지속가능한 독서문화를 만들지, 사람들이 독서에 관심을 가지게 될지 함께 생각해보기로 했다.

● 해결방향
- 독서 교육 필요
- 도서관, 작은 도서관 등 독서 초보자도 쉽게 참여할만한 프로그램 개발
- 책 뿐만 아니라 다른 영화, 음악 등 다른 문화적 요소, 시청각 자료들
- 독서 단계별 북큐레이션 정보 공유 활성화

● 제안하고 싶은 정책
- 도서 바우처 사업
- 단계별, 연령별 독서 교육 제도 마련
- 독서 마일리지 제도 개설

● 멤버들의 한 줄 소감
- 지속가능한 독서에 관한 생각을 나누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 막연히만 생각했던 것들을 함께 이야기해보니 문제와 해결방안을 좀 더 명확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지속가능한 독서를 위해 개인과 공공, 단체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많다는 걸 느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