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사 모임 이대호

미세 플라스틱으로부터 안전해지는 방법

  • TAG #기후 #환경
  • 모임일시
    2021-03-26 오후 03:00
  • 모임장소
    부산시민공원

*미세플라스틱으로 부터 안전해지는 방법
- 미세플라스틱이 발생하는 원인
-미세플라스틱 토양오염에 관하여
-미세플라스틱 해양오염에 관하여
-지속가능한 발전 모색


모임결과
*작성후 저장시 ( )안의 내용은 삭제해주시고 저장해 주세요

● 모임구성원 명단
총 4명: 이대호, 박유영, 김양진, 고민솔

● 문제 인식
1. 미세플라스틱이란 무엇일까요?
- 미세플라스틱은 5mm이하의 플라스틱 조각을 말합니다.
- 크기가 나노미터(10억분의 1미터)급의 작은 미세플라스틱도 있습니다.

2. 미세플라스틱이 왜 생길까요?
- 플라스틱 쓰레기가 자연 속에 방치되면서 발생합니다.

3. 미세플라스틱이 발생하는 근본 원인은 무엇일까요?
- 저는 생활쓰레기를 분류하는 과정에서 주위에서 ‘마 다 버리라~’ 이런 짜증섞인 소리를 많이 듣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쓰레기를 재활용이 되는 부분을 세세하게 분류하지 않고 무더기로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재료가 붙어 있는 폐기물의 경우에는 그것을 분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플라스틱 쓰레기가 버려집니다. 이런 플라스틱 쓰레기가 토양이나 바다에 들어가서 생태계를 망치게 됩니다.
- 저는 바다 낚시를 즐겨합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담배를 피고 나서 담배꽁초를 바다에 버립니다. 정말 아무 생각없이 버립니다. 그런데 담배꽁초에 수만개의 미세플라스틱이 있어서 그것이 바다 생태계에 얼마나 큰 악영향을 끼치는지, 그것이 결국은 어패류에 축적되어 우리 몸속에도 서서히 축적되어가는 것에 대해서 아무 생각이 없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 의성에 ‘쓰레기산’에 대한 뉴스 보도를 보았습니다. 재활용 될 수도 있는 비닐, 플라스틱과 철 등이 쓰레기와 함께 쓰레기산을 이루고 있었습니다. 많은 시간이 지나면서 플라스틱은 조금씩 덩어리가 분해되고 그것이 토양에 스며들고 바람에 날려 지구 곳곳에 미세플라스틱이 존재하게 됩니다.
4. 미세플라스틱으로 인한 문제는 무엇인가요?
- 미세플라스틱이 토양에 스며들면 토양에 존재하는 생분해 미세생물들의 움직임에 방해를 받게 됩니다. 토양은 스스로를 정화합니다. 그러한 좋은 토양에서 난 곡물을 먹는 것이 당연히 건강에 좋겠지요. 그러나 미세플라스틱이 스며든 토양은 점점 썩어갑니다. 당연히 곡물들도 생산량이 줄어들거나 건강하지 못한 음식들이 밥상위에 올라오게 됩니다.
- 더 큰 쿤제는 강이나 바다에 있는 미세플라스틱입니다. 생선이나 조개 등에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되었다는 뉴스는 다들 보셨을 겁니다. 이런 뉴스가 나오면 당연히 사람들은 이렇게들 말씀하십니다. “아. 이제 생선 안먹어야겠다.” 그러나 몇 달 지나면 다들 무감각 해지고 그냥 드십니다. 그렇다고 미세플라스틱이 없는 것은 아니지요.
우리가 버린 플라스틱이 물속에서 더 잘게 분해되어 나노미터급의 크기로 작아진다면 이것은 생선의 살까지 파고들어 축적됩니다. 당연히 우리 몸속에도 축적되고 이것이 뇌로 옮겨지게 되면 커다란 문제가 생긴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 해결방향
5. 미세플라스틱이 안 생기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 옥수수나 전분으로 만들어지는 바이오플라스틱에 대한 연구가 더욱 많이 진행되기를 바랍니다. 현재 개발되고 있는 비닐형태의 바이오플라스틱은 6개월 이내에 땅속에서 100% 분해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좀 더 단단한 종류의 플라스틱은 아직 바이오플라스틱으로 개발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전 세계인이 이 문제에 대해 좀 더 각성하고 재활용품을 꼼꼼하게 분리하여 비닐과 플라스틱이 재활용되어진다면 미세플라스틱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 바다에 많은 쓰레기가 버려집니다. 일단 담배꽁초부터 버리지 않도록 홍보를 하고 적발시에 벌금을 크게 부과해야 합니다.

● 제안하고 싶은 정책
- 미세플라스틱 특별법을 제정하여 바이오플라스틱 제조에 더 많은 예산을 투입하여 지원하기 바랍니다. 바이오플라스틱 산업은 미래를 살리는 일입니다.
- 음식물이 뭍은 플라스틱도 씻어서 분리수거로 배출할 수 있도록 홍보하는 방송이 많이 나오길 바랍니다.
- 바다에 플라스틱 쓰레기나 담배꽁초를 버리는 것에 대해 공익광고를 통해 대국민 홍보를 많이 하고 위반시 많은 벌금을 부과하기 바랍니다.

● 멤버들의 한 줄 소감
-이대호: 미세플라스틱에 대해 문제다 문제다 하지만 실제적으로 해결방안까지 생각해보진 못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우리부터 플라스틱 분리에 신경써야겠습니다.
-박유영: 학생들에게 바다에 담배꽁초 버리지 않기 홍보 켐페인을 위한 포스터 그리기를 해봐야겠습니다.
-고민솔: 미세플라스틱이 그렇게 크게 문제가 될 줄은 몰랐습니다. 앞으로 더 많이 알아보고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김양진: 오늘부터라도 쓰레기 양을 줄이는 데에 실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