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청년 안규리

사회 초년생의 제태크 탐구와 청년 정책 알아보기

  • TAG #자유주제 #도시 #노동 #공공성 #청년 #참여 #공동체 #공정 #혁신 #지역발전
  • 모임일시
    2021-03-27 오후 01:00
  • 모임플랫폼
    zoom

- 주   제 : 사회 초년생의 제태크 탐구와 청년 정책 알아보기
- 참여자 : 20대 초반 청년들
- 이야기 내용 : 최근 20대 초반인 청년들이 주식투자를 하거나 주택 청약을 하는 등 사회 초년생의 제태크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 성인이 되고 돈에 대한 관념을 조금씩 잡아가기 시작하는 지금, 지역사회의 다른 청년들은 어떻게 재무관리를 하고 있는지 공유하고 지역사회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생각해 본다.

1) 현재 자신이 재무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공유한다.

2) 생애 주기에 따른 미래 계획을 세운다.

3) 도움 받을 수 있는 청년 정책을 공유한다.

4) 청년 정책에서 보완이 필요한 점이 무엇인지,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의논한다.

- 진행 방식 : 내용별로 순서대로 각자의 생각을 말하고 마지막에 피드백을 한다.
모임결과
*작성후 저장시 ( )안의 내용은 삭제해주시고 저장해 주세요

● 모임구성원 명단
안규리 이윤진 장유나

● 문제 인식
- 대학생이 되고 사회에 처음 접어든 지금, 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라는 생각을 시작으로 출발하게 됨. 주식 투자, 주택 청약 등의 제테크에 대한 탐구를 하고 대학생이 얻을 수 있는 청년 정책의 혜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조사해보기로 함.

● 해결방향
- 부산청년플랫폼에 들어가 조사해보니, 구직활동을 하는 청년층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청년 디딤돌 카드나 부산시에 거주하는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는 청년 월세 지원, 청년 문화활동 지원, 이 외에도 참여할 수 있는 활동들이 많았다.

● 제안하고 싶은 정책
- 플랫폼이나 정책의 인지도를 알기 위하여 SNS에 부산청년플랫폼을 검색 해봤다. 관련 게시글 수가 현저히 적었다. 공식 홍보 계정이 있었지만 그 계정의 존재만으로는 홍보가 잘 되지 않는 듯 했다. 정책으로 혜택받는 사람을 늘리기 위해서라면 SNS 광고, 현수만 등의 여러 수단을 이용한 홍보가 필요해 보인다. 적극적으로 홍보를 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해주는 형식의 정책이 생기면 좋을 것 같다.

● 멤버들의 한 줄 소감
이윤진 : 이 모임을 계기로 소액으로 주식투자도 해보고 재테크에 관한 공부를 하면서 경제시장에 대해 배웠다. 아는 것이 생기니 주위에서 하는 경제 관련 이야기들이 들리기 시작해서 신기했다. 친구들과 이야기할 때도 평소 대화주제와는 다르게 코스닥, 코스피 등의 주식관련 주제도 오가고 주택청약은 들었는지, 적금은 얼마나 넣는지 서로 물어보게 되었다. 어떤 공장이 어느 회사에 물건을 납품하는지 등의 지식들과 평소 모르던 청년 정책들을 많이 알게 되었다. 이번에 알아놓은 정보들이 차후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안규리: 이 모임을 통해서 내 돈 관리 방식을 다시 한 번 되돌아 볼 수 있었고 불필요한 지출이 많았던 점을 반성할 수 있었다. 또한, 그동안 청년 정책에 대해서 아는 것이 많이 없었는데 자료 조사를 하면서 좋은 청년 정책을 알 수 있었다. 오늘 알게 된 정보들을 통해 미래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장유나: 제테크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자산 관리 팁과 정보를 얻을 수 있었었습니다. 유용한 청년 정책을 많이 알게 되었으며 오늘 모임을 통해 미래에 도움이 될 정보들을 많이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