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노인복지관 조성진

현 노인일자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토의

  • TAG #노인 #지역발전 #공공성 #다양성
  • 모임일시
    2021-04-02 오후 03:00
  • 모임장소
    서구 관내 스터디카페

1.멤버: 관내 노인일자리 종사자4명
2.모임내용: 지금 실행되고 있는 노인일자리는 노인에게 돈을 지급하기위한 억지스러움이 묻어난다. 그에 노인일자리의 문제점과 변화되어야 할 점에 대해 토의하고, 노인일자리에 대한 인식변화를 위한  참여노인의 전문성과 만족감을 찾을수있는 실질적인 변화에 대한 방법을 모색하여 노인일자리 운영에 접목시켜 본다.
모임결과
● 모임구성원 명단
- 총4명 (조성진, 이성환, 김희정, 송연)

● 문제 인식
- 노인일자리는 노인의 빈곤 해소를 위한 큰 목적이 있지만, 실제적인 참여자들과 주변의 인식은 노인에게 돈을 줄 만한 구실을 만들기 위함이라 한다. 현 노인일자리의 실무자로써 그런 인식에 맞서는게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아무리 인식을 바꾸려 노력 하여도 참여자들 또한 그런 생각으로 활동을 하고 있기에 많은 어려움이 동반한다. 이에 노인일자리의 문제점과 변화되어야 할 점에 대해 토의하고, 노인일자리에 대한 인식변화를 위한 참여노인의 전문성과 만족감을 찾을 수 있는 실질적인 변화에 대한 방법을 모색하여본다.

● 해결방향
- 각 기관 담당자의 주기별 소통 : 노인일자리는 한 지역의 여러 수행기관에서 노인들을 일자리에 참여시켜야 함으로 은연중에 경쟁 아닌 경쟁구도가 펼쳐진다. 본인이 속해져 있는 수행기관만 잘되면 된다는 이기적임도 생겨난다. 이제는 경쟁이 아닌 담당자들의 주기적 소통으로 노인일자리의 발전과 인식개선을 도모한다
- 다양한 사업발굴 : 쓰레기줍기등의 단순업무가 아닌 참여자가 소속감과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사업을 꾸준히 개발하여 인식개선에 도움을 준다.

● 제안하고 싶은 정책
-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 : 적극적인 검토와 수렴으로 노인일자리의 원활한 운영을 기대한다.

● 멤버들의 한 줄 소감
- 김성환 : 같은 문제로 뜻깊은 대화를 나누는 시간~ 유익하였습니다.
- 김희정 : 모디 회담으로 모이게 됬지만, 이번 기회로 이런 자리가 계속 마련되길 바랍니다.
- 송연 : 지역 내 담당들과의 소통의 시간 정말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