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암동 엄마들 윤정현

마을공동체에서 학부모동아리의 역할이 적극적으로 필요한 시대이다

  • TAG #교육 #에너지 #참여 #문화 #돌봄 #다양성 #아동청소년 #다양성 #지역발전
  • 모임일시
    2021-04-02 오전 10:30
  • 모임장소
    부산 부암동

모집홍보방법: 부암동초등학교 자녀들 엄마연락망을 통해 모집

요즘처럼 코로나로 인한 외부 외출이 자유롭지 못할때는 가족들, 특히 자녀들과의 유대 관계도 힘이 들곤 합니다.
그래서 아이에게 미디어 교육을 지도하며  쉽게 미디어 제작과 지도방법을 공유하는 학부모 동아리를 구성중입니다.
코로나 이후 달라질 미디어 환경에 대비하는 엄마들의 미디어모임을 구축하고
더 나아가  학부모 동아리가 공동체에 능동적인 역할을 해보고자 합니다. 
관계형성을 통해  마을공동체에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  아이들을 나혼자가 아닌 마을이 성장시키는 그런 지역사회를 희망합니다.
- 자녀를 키우는 보호자로서 자녀의 미디어 지도방식을 알아본다.
- 실생활에 필요한 기본편집기능을 습득한다.
- 흥미유발을 위해  자녀들의 성장과정을 동영상편집으로 연습한다.
- 우리가족의 미디어형식은 자녀에게 지시적이진 않은가? 해결방법은 무엇인가?
- 학부모동아리가 공동체에 왜 필요한가의 질문과 답을 찾고자한다.


모임결과
● 모임구성원 명단
(총6명 : 윤정현,강혜윤,정선미,김은성,정민정,이유린)

● 문제 인식
코로나상황의 한중심에서 가장 큰 환경의 변화를 겪고있는 세대가 아이들이 아닐가 생각합니다. 비대면의 학교를 다닌다는것은 관계를 맺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속에서 익혀야할 많은것을 놓치고 말게 되어 걱정이 많아지는것이 부모들의 문제의식을 생각하게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렇하면 대신해줄수있는 아니 학교와 우리마을을 연결시켜주는 적극적인 사람들이 있어야하지않을까? 에서 시작했습니다.

● 해결방향
(무엇보다도 능동적으로 마을에서 길을 만들어보려하니 움직이는 사람들의 마음이 즐거운것에서 시작해야겠다싶어 그 과정을 엄마들의 취미를 모으는것에서 해결해 나가려고 합니다. 우리가 현재 부족한것은 무엇이고 가장 필요한것이 있다면 그리고 아이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을 찾아보았습니다. 모임원 모두 영상제작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고 , 요즘처럼 코로나로 인한 외부 외출이 자유롭지 못할때는 미디어교육환경과 지식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들이 아이에게 미디어 교육을 지도하며 쉽게 미디어 제작과 지도방법을 공유하면 좋겠다 의견을 나누다보니 서로간의 개인적인 이야기로 모임을 하기보다는 마을을 중심에 두는것이 의미있겠다싶은 의견이 나왔습니다. 엄마들의 취미를 충족시켜면서도 마을 어린들 다수에게도 영향을 미친다면 보람있다고 생각합니다.)

● 제안하고 싶은 정책
지역의 공동체와 함께할수있는 엄마들의 모임에는 규칙적인 지원이 있었으면 합니다. 마을공동체 행사참여 부모모임 이라면 (예를 들어 지난해 행사사진이나 공동체 확인증같은것이 증명이 되어야 지원을 하는 그런 정책이 필요합니다. 학부모씨앗동아리같은 좋은지원이 있지만 시간이지나면 본인들의 관심사에만 집중하고 내가 아닌 마을속에서의참여에 배타적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취지가 변하는 모임을 방지하기위해서는 마을공동체를 속에서 의미를 두는 형식적인 제도가 의도적으로 필요합니다.

● 멤버들의 한 줄 소감
우리가 함께 취미를 모으며 서로의 아이들을 함께 키우는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아이란 마을속에서 함께 자란다는 것이 마음속에 자리를 잡게 되었다. 우리의 작은 의견에 지원을 받을수있는 곳이 있다는것이 재미있다. 내가 배워서 함께 이로운것에 참여하고싶다. 모임의 취지가 사라지지않게 하는것도 중요하구나 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