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원 조정애

부산 해양 정화 활동(바다쓰레기)

  • TAG #환경 #지역발전 #기후 #건강
  • 모임일시
    2021-03-26 오후 08:00
  • 모임플랫폼
    줌화상

-주제 : 심각해지는 기후, 그리고 플라스틱으로 오염되어 가는 바다쓰레기에 대한 회담

-참여 가능한 연령 : 환경과 바다를 사랑하는 사람 누구나

-회담 내용 :
1) 2020년 해양 정화활동 영상 시청?
2) 2050년 바다는 해양생물보다 쓰레기가 더 많아질 수 있는 위기에 대한 생각 나누기
3) 부산 해양정화활동 참여 계획
-부산 바다 비치코밍 계획 일정 추진을 위한 의논 나누기
-바다 쓰레기 실태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유튜브에 알리기
-해양정화활동 알리기

-참여자 모으기 방법 : 온라인 여러 채널을 통해 홍보 후 줌으로 회담(참여인원은 10명 내외)

-호소력을 가진 것은 행동 뿐입니다. 날로 심각해지는 바다와 플라스틱으로 인해 병 들어가는 해양 생물을 살리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모임결과
*작성후 저장시 ( )안의 내용은 삭제해주시고 저장해 주세요

● 모임구성원 명단

총 7명 : 조정애(진행자), 김슬기님, sangmin lee님, 귀요미샤크님, 심수련님, 안녕하세요!님, administrator님
온라인 줌을 활용하여 총 7명이 참석하여 모임을 가졌습니다.

● 문제 인식

해양학자가 말하길 2050년이 되면 바다의 생물보다 해양쓰레기가 더 많아질꺼라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아름다운 바다를 지금의 어린이들은 보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겁이 났습니다. 인간의 이기심과 편리함으로 바다를 오염시키고 미세 플라스틱의 양이 증가하여 바다 생물들이 섭취하고 결국은 우리 식탁으로 배달되는 시대를 살고 있습나다. 우리가 코로나가 올지 몰랐던 것처럼 바다오염은 코로나보다 더 무서운 결과를 바다가 줄지도 모릅니다. 그 중에서도 바다 생물이 먹이인지 쓰레기인지를 구분할 수 없기에 썩지 않는 플라스틱이 가장 문제입니다. 플라스틱은 만드는데 10초, 사용하는데 10분, 썩는것에 500년이 걸립니다. 생활 속에서 플라스틱을 줄일 수 있는 실천방향을 의논해 보았습니다.

● 해결방향

가장 중요한 도출은 플라스틱을 만들어내지 않는 것이고 두번째는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생활 속 실천방향>
-배달음식 줄이기 : 배달되는 용기가 대부분 플라스틱이기 때문입니다.
-샴푸바 사용하기 : 샴푸 용기에 담긴 샴푸 대신 비누로 된 샴푸를 사용하여 플라스틱 용기를 줄여나가야 합니다.
-텀블러 사용하기 : 테이크아웃을 할 때 일회용 용기가 아닌 텀블러 사용하기
-비치코밍, 수중정화활동을 영상 제작하여 바다의 심각성을 알리기

● 제안하고 싶은 정책

-대기업 과대 포장지 사용 금지 : 마트에 가보면 불필요한 일회용 비닐, 플라스틱 포장지에 담긴 식재료가 너무 많습니다.
-해양정화활동을 위한 소규모 동아리 활동 활성화 지원 : 생활 속에서 특별한 사람만이 환경정화활동을 하는 것이 아닌 지역의 다양한 소규모 모임을 지원하고 활동을 권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기

● 멤버들의 한 줄 소감

-sangmin lee님 : 대기업이나 기업에서 환경적인 부분을 생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귀요미샤크님 : 분리수거를 잘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심수련님 : 일회용 마스크 대신 면마스크 착용을 잘 실천해 보겠습니다. 환경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였습니다.
-김슬기님 : 생활 속에서 플라스틱을 만들지 않도록 더 실천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