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교육연구소 김경하

지자체 각 동별 사회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 모임(1개씩) 기반 구축

  • TAG #교육 #공공성 #공동체 #지역발전
  • 모임일시
    2021-03-25 오후 08:00
  • 모임장소
    대학원 연구실(515호)

모임방법: 대학원연구실 선생님들과 대학원연구실에서 2차례(2시간 2회)오프라인으로 모여 토의예정. 추가 필요한 내용들은 서면으로 작성하여 자료화하기.

토론주제: 부산 16개구군 각 동별 사회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 기반 구축  필요성

토론내용:
1.사회변화에 따른 지역문제해결방법은 어떤 방식으로 가능한가?
2.왜 사회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가 필요한가?
3.우리동네 의제를 중심으로 사회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는 어떻게 형성할 수 있는가?
4.우리동네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의 역할은 무엇인가?
4. 지자체에서 사회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 기반구축을 해줄수 있는 방법들은 어떤것이 있는가?

모임결과
*작성후 저장시 ( )안의 내용은 삭제해주시고 저장해 주세요

● 모임구성원 명단
-총5명: 김경하, 김은숙, 이슬기, 탁해인, 박재경, 홍희수

● 문제 인식
- AI, 사물인터넷, 인공지능사회, 고령화사회, 지구온난화등으로 개인이 혼자서는 고립되어 살아갈 수 없는 사회이다.
- 내 집앞문제부터 해결하다보면 동네가 바뀌고, 지역이 바뀌고, 나라가 바뀌고, 세계가 바뀐다.
- 지역사회문제는 혼자서 해결하는 것 보다 함께 서로 공동체로 움직일 때 시너지효과가 발휘된다.
1. 사회변화에 따른 지역문제해결방법은 어떤 방식으로 가능한가?
- 내 집앞에서부터 어떤 문제가 있는가?를 먼저 고민하는 자리를 많이 마련한다.
- 주민들을 대상으로 시민교육을 통한 시민참여의식을 높인다.
- 작은 소모임들을 많이 만들어서 대화의 장을 넓힌다.
- 지역 유휴공간을 활용해서 주민들이 편하게 드나드는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
- 찾아가는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함께 공감하고, 체험하면서 공동체의식을 기른다.
- 지자체 주민자치예산으로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한다.
- 부산시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www.busan.go.kr/yesan)에 주민제안사업을 신청한다.
- 각 동별로 우리동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표 사회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를 만든다.
- 16개구군 평생학습도시에 등록된 취미·교양·문화예술· 학습동아리들 중 사회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로 전환 가능한 학습동아리를 발굴하여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한다.
2. 왜 사회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가 필요한가?
- 사회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란 무엇인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모임 형태의 동아리)
- 스웨덴은 성인69%가 study circle에 참여하여 평등사회, 민주주의사회, 더 나은 지속가능한 발전사회를 위해 교육과 학습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 지역사회의 자발적 참여와 삶(생활), 배움, 학습, 일자리 창출, 지역 문제 해결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필요하다.
3. 우리동네 의제를 중심으로 사회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가 각 구군별로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가? 없는가?
- 부산에 지자체를 중심으로 16개구·군 평생학습관에 등록된 평생학습동아리들은 대부분 취미, 인문, 직업, 문화예술 동아리 활동 중심으로 등록되어 있다.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평생학습동아리는 등록현황을 찾아보기 어렵다(선행연구 필요).
- 민간 시민단체별로 지역사회문제해결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학습동아리는 매우 작은편이다(선행연구가 필요할 것임).
4. 우리동네 의제 중심의 사회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가 없다면 어떻게 형성할 수 있는가?
- 방법1은 지자체 각구군에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학습활동가 동구 평생학습관 지역학습활동가 양성과정의 경우 코로나 19, 기후위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를 위한 주민대상 학습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교양, 취미활동 중심 학습 프로그램을 뛰어 넘어 지역에 대한 공부부터 생활환경개선, 마을일자리 등의 교육을 통해 지역문제 해결과 일자리 창출까지 연계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함. 양성된 지역학습활동가들 중 사회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로 소모임을 구성→ 소모임 활동으로 1년간 2개에서 4개의 동내의제를 발굴하여 문제해결까지 연결한다.→매년 연말에 성과보고서를 제출하여 역량을 강화한다.
- 방법2는 지자체 각 구군별로 평생학습관에 등록된 평생학습동아리들 중 2개 동아리를 시범적으로 사회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로 전환 심사하여 선정한 후 1년간 활동비를 지급하고, 성과보고회를 통해 심사 후 확대 지원을 진행한다.
5. 우리동네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의 역할은 무엇인가?
- 16개구·군 각 동을 대표하여 동네문제를 발굴하여 의제를 제시하고 지역사회문제해결을 위한 공공기관과 주민과의 중간조직 형태의 역할을 한다.
- 학습동아리 형성한 후 구성원들간의 수행역할 나누기(리더처럼 이끄는 사람, 살림살이하는 회계담당, 토론계획하고 공문서작성 등의 도움역할하는 총무담당등)
- 사회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 회칙정하기(모임이름, 모임목적, 주요활동 정하기, 정기모임 정하기, 회원자격 정하기, 임원구성 정하기, 회비 정하기, 해산 시 남는 회비 정산방법등)
-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학습동아리 주요활동 월별 계획표 짜기
6. 지자체에서 사회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 기반 구축을 해줄 수 있는 방법들은 어떤 것이 있는가?
- ‘지역학습활동가’양성 교육과정 운영→ 수료후 사회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로 연계 구성
- 1차년도에는 시범사업형태로 예산 지원한 후 2차년도부터 본격 예산지원
- 성과보고회를 통한 지속적 확대 지원 및 역량강화교육 실시
- 16개 구·군 평생학습동아리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역량강화 및 활동비 지원
7. 기대효과는 무엇일까요?
- 주민 서로간의 만남을 통한 학습동기부여로 삶의 터전이 배움의 터전으로 변화형성.
- 자발적 참여를 통한 시민의식향상으로 지역사회발전에 기여.
- 지속적 참여를 통한 지역사회의 협력자로 지역문제해결을 위한 지역전문가로의 성장.
- 개인의 자발성과 실천성으로 지역 자생력 강화.
- 학습을 통한 공동체 활성화, 지역현안 문제 해결의 중간자적 지역 일꾼 양성
- 지역에 대한 학습부터 지역문제 해결과 일자리 창출까지 연계하는 선순환 구조 확립
● 해결방향
- 주민이 주체가 되어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상향식 구조 모델 기반 형성
● 제안하고 싶은 정책
- 토의 내용 4번의 방법1과 방법2
● 멤버들의 한 줄 소감
김은숙: 동구는 지역학습활동가를 양성하고 있는데 향후 활동 고민했는데 오늘 모임 내용을 중심으로 시범적으로 '지역사회 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를 만들고 싶다.
홍희수: 이런 모임은 처음 참여 했는데 새롭고 신선했습니다. 내 집 앞에도 어떤 문제들이 있는지 찾아보는 노력을 해 봐야 겠어요.
이슬기: 우리가 공부하는 목적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교육과 시민교육을 통해서 실천할 수 있는 접근방식들을 연구하는 것이니까 좀 더 열심히 공부에 임해야겠어요
탁해인: 오늘 모임을 통해서 부산에 좀 더 많은 지역문제 해결형 학습동아리가 생겼으면 좋겠어요
박재경: 저는 이런 모임을 해 보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고, 제가 연구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이제 조금 알게 된거 같아서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김경하: 모디회담 같은 주민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공론의 장들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한자리에 모여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들이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